본문바로가기

한국생태환경연구소소식을 전합니다.

한국생태환경연구소를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한국생태환경연구소의 보도자료 게시판입니다.

한국생태환경연구소를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한국생태환경연구소의 보도자료를 만나보세요.

제목 제18회 경남물포럼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자 2022-06-03
조회수 50
제18회 경남물포럼 개최
 최원태 기자 승인 2022.06.02 16:43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스마트 물관리





제18회 경남물포럼이 2일 오후 1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스마트 물관리’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본 행사는 경남도, 낙동강유역환경청, K-water 낙동강유역본부, 경남물포럼조직위원회에서 주최하고, (사)한국생태환경연구소와 한국폴리텍Ⅶ대학 스마트환경시스템과를 비롯한 8개 기관이 주관했다. 윤조희 경남물포럼조직위원장, 박재현 낙동강유역환경청장, 손병용 K-water낙동강유역본부장 등 관계자들과 미래 물관리 시스템에 관심이 있는 기관 및 단체, 도민들이 참석하였다. 특히, 한국폴리텍Ⅶ대학 스마트환경시스템과 1, 2학년 학생 전원이 참석하여 강의실을 벗어나 산업현장의 최신 동향이나 기술을 체험·참관하는 개념의 Exp-Learning이라는 수업이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수돗물포럼, 낙동강통합물포럼, 국제빗물포럼, 습지포럼 등 4개 분야의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각 포럼은 ▲ 경상남도 수돗물 관리 개선을 통한 ESG 실현 ▲ 낙동강 물 관리 정책의 방향성 ▲ 도시 물순환과 스마트 도시 ▲ 도내 주요 생물종 서식지 파괴 및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한 노력이라는 세부 주제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물관리 방안을 두고 열띤 발표 및 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이날 행사가 진행된 창원컨벤션센터 로비에서 ‘물 환경 사진전’과 ‘환경활동극’, ‘환경 사랑 체험전’, ‘수돗물 시음회’ 등 다양한 참여와 체험행사가 진행되어 도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올해로 18회를 맞이하는 경남물포럼은 경남의 물 문제들을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해결해 보자는 취지에서 주민들과 지역 전문가들이 자생적으로 시작하였고, 이후에 공공기관이 동참하면서 전국 최고 수준의 물 전문 포럼으로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낙동강 물 문제와 기후 위기대응 등 정책적인 이슈에서 한발 더 나아가 생활 속에서 물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을 추진하여 도민이 함께하는 모임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윤조희 경남물포럼 조직위원장은 “2004년에 시작한 경남물포럼이 도민들의 관심과 응원 속에서 18회를 맞이하였다. 이제 단순한 물관리에서 벗어나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도입에 대해 고민할 시점이 되었으며, 경상남도와 낙동강유역환경청, K-water 등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이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첨부파일